DigiMoon 맘대로 닦고 조이고 기름치는 재미가 있는 DigiMoon만의 기억 저장소

제 블로그를 자세히 본 분들은 금방 눈치채셨을 겁니다.
그렇습니다. 이 블로그는 네이버나, 야후, 파란 등과 같은 대형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형 블로그가 아닙니다. 블로그 최상단이나 최하단 또는 측면에 배너로 포털 업체의 로고가 삽입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제 블로그에는 그런 광고성 로고나 배너가 없습니다.

이 블로그는 태터툴즈라고 하는 설치형 블로그 툴로 만든 것입니다. 설치형 블로그란 인터넷 상에 자신만의 서버 계정을 마련하여 툴을 서버에 설치해서 내 맘대로 입맛에 맞게 얼마든지 디자인과 인터페이스를 고쳐 쓸 수 있는 블로그를 말합니다. 서비스형 블로그가 사이트에서 이미 자체적으로 레이아웃을 제작하여 제공해주기 때문에 초보자도 초기 세팅이 간편하여 사용하기 쉬운 장점이 있지만 디자인이나 부가적인 기능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유료로 컨텐츠를 구입해야 하는 등 자유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신만의 웹공간인 블로그가 대기업 포털에 종속되어 있는 느낌이 꺼림칙하다면 직접 서버를 마련하거나 웹호스팅 서비스 등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완전한 독립된 서버 계정을 하나 마련한 후 설치형 블로그 설치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포토샵과 같은 그래픽 저작 툴을 조금 다룰 줄 알고 html이나 php등의 웹프로그래밍 언어에 조금 익숙하다면 설치형 블로그에선 내 맘대로 블로그의 디자인과 부가기능을 새롭게 추가하거나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털의 광고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내 맘대로 뜯어 고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설치형 블로그이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설치형 블로그가 조금 어렵다고들 생각하시는데 그리 어렵지도 않습니다. 설치형 블로그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설치에서부터 초기 세팅 및 관리에 대한 메뉴얼을 자세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조금만 읽어 보시면 금방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설치형 블로그 툴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국내에선 태터툴즈가 국산 블로그 툴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문씨닷넷도 태터툴즈로 만든 블로그입니다. 그 외에 국산 블로그 툴로는 조그가 있고 최근에 베타버전을 발표한 대표적인 국산 게시판 프로그램 중 하나인 제로보드5의 경우 블로그 인터페이스를 도입하여 설치형 블로그 툴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외산 툴로는 워드프레스, 무버블타입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