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Moon 맘대로 닦고 조이고 기름치는 재미가 있는 DigiMoon만의 기억 저장소

Posted
Filed under 견문록

출처: http://blog.naver.com/apple1075?Redirect=Log&logNo=130034921583




건강한 사람의 손톱 색깔은 엷은 핑크빛이나 몸의 상태가 나빠지면 여러 가지의 색으로 변한다


손톱의 아래의 초승달 모양의 하얀 부분은 손톱의 성장이 좋을 때는 커지는 반면 성장이 좋지 않을 때는 아주 작아지거나 완전히 사라지기도 한다.


심장병이나 폐에 질환이 있다면 손톱의 색깔이 청자색으로 변화하기도 한다


하얀색이면 신장병이나 당뇨병이 의심이 된다


손톱의 세로 주름은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표시이다


손톱의 세로 주름은 대개 전신이 쇠약하거나 영양이 불량할 때 나타난다.


손톱에 윤기가 없어지고 건조해지며 갈라지는 경우에는 손톱에 영양을 공급해준다


 손톱은 ''건강의 거울''

손톱은 ‘건강의 거울’이다. 손톱의 색깔이나 모양을 유심히 살펴보면 몸 상태를 알 수 있다.

손톱이 부드럽고 분홍색에 광택이 나면 일단 건강하다는 뜻이다. 손톱 밑에 있는 혈관 속에 피가 부족하다거나 다른 병이 있으면 손톱은 백색(빈혈)이나 청백색(심장·폐 이상) 등으로 보인다. 특별한 이상이 없는데도 오랫동안 손톱 색깔이 까만 빛을 띠거나 손가락마다 손톱 색깔이 다르다면 종합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손톱을 눌렀을 때 느껴지는 통증의 정도도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신호다. 손톱을 눌렀다 뗄 때 흰색으로 변한 상태가 3초 이상 걸리거나 심한 통증이 느껴지면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손톱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파이는 현상은 건선, 원형 탈모증, 만성 습진, 류머티스성 관절염 등에서 나타날 수 있다. 손톱의 중앙이 푹 들어가는 것은 철결핍성 빈혈일 가능성이 크다. 반대로 손톱이 둥글게 말린다면 폐 계통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손톱이 얇고 끝이 휘어진 일명 달걀껍데기 손톱은 영양 상태가 안 좋을 때 나타난다.

손톱의 가운데 부분에 가로줄 모양의 함몰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조갑횡구증이라 불리며 손톱이 자라남에 따라 같이 바깥쪽으로 이동한다. 출산, 조갑주위염, 폐렴, 홍역 같은 열성질환이나 약물 등에 의해 생긴다.

손톱 색깔이나 모양이 건강 상태를 알려주지만 손톱에 있는 ‘반달’은 건강과 무관하다. 손톱의 반달은 딱딱한 손톱이 되기 전 단계의 손톱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것의 크기로 건강 여부를 판단할 수는 없다. 건강과 관계없이 반달이 아주 작거나 없는 사람들도 있다.
Re: 손톱에 세로로 줄이있고 울퉁불퉁합니다
책에 손톱에 세로 무늬가 있으면 기(氣)혈이 허약 하다는 증세를 말함니다.

기(氣)가 허약 하면 질병에 잘걸리고 수명도 단축 되지요.

기가 좋아지는 방법과 음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운동은 복식 호흡이나 기체조,물구나무 서기,수영,냉수마찰이 좋습니다.

또한 기(氣)를 증가시키는 목욕 이나 반신욕 족욕,경락 맛사지가 좋습니다.

음식으론 호두,양파,대추마늘,고추 등등 한국 전통 음식에는 다 기가 있습니다.

기가 없으면 생명이 살수가 없죠.

기(氣)를 저하시키는 미국.유럽의 반(反)웰빙 라이프 스타일

새우, 뱀, 가재가 허물을 벗으면서 새롭게 태어나듯이 우리들도 지금의 외래생활법이나 건강법의 허물을 벗어버리고 기(氣)를 듬뿍 흡수하지 않는 한 불행으로부터, 난치병으로부터 몸을 지킬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일본사람의 80%가 간염 잠복(潛伏)환자다.’ ‘경기(景氣)가 나쁘다.’ ‘기후가 어지러워 천재지변이 자주 발생한다.’ 하는 것도 ‘모두가 기(氣)의 작용으로 생기는 것이다.」라고 세계적인 기(氣)학자 바바라.데라오까여사는 말했다.

우리의 조상 할머니들은 먹거리에 관한한 위대한 과학자라고 할 수 있다. 산나물, 날(생)야채, 채소를 날것으로 드시지 않고 끓는 물에 일단 데쳤다가 꺼내서 국이나 나물을 무치고 남은 것은 햇볕에 말려두었다가 1년 내내 잡수셨다.

오이, 카베쓰, 당근 생야채 등 날것을 많이 먹으면 기(氣)를 저하시키고 변비가 되기 쉽다. 날것을 먹고사는 토끼나 염소의 배설물은 동글동글하고 딱딱하듯이 사람도 생야채나 사라다만 계속 많이 먹으면 변비체질이 된다.

여성에게 있어서 변비는 얼굴미용의 적(敵)이 될 뿐 아니라 60이 넘은 초로(初老)의 인생들이 변비에 걸이면 배설(排泄)할 때 힘을 줘야하니까 화장실에서 뇌출혈(腦出血) 등으로 졸도(卒倒)하는 수가 있다.

필자는 웰빙(Well-being)전도사로서 외래식문화를 벗어나 토종 의식주(衣食住) 순수 자연친화적 옛 조상님들의 영지(英知)덩어리인 ‘고대식(食)섭취법’ ‘고대가옥생활’ 누리기를 권장하고 있다. 그 이론의 바탕이 ‘왕실양명술’이라는 책(필자가 저작한)속의『양명6기설(養命6氣說)』이다.

생야채를 된장도 안 찍고 대량으로 먹으면 자꾸 열(熱)을 흡수하기 때문에 신체를 차갑게 만들어 냉증(冷症)을 악화시키고 사무실 냉방에 들어가 살면 ‘냉방병(冷房病)’에 걸리기 쉽다.

더운 계절에 생산된 야채는 몸을 냉각시키고 추운겨울에 자란 것을 수확한 야채는 신체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대자연(大自然)의 이치(理致)이다. 그래서 겨울에 철없이 여름야채를 계속 먹어대면 기를 저하시키고 毒性을 체내에 남긴다.

특히 생당근과 생오이에는 ‘아스콜비나-제’라는 비타민을 파괴하는 성분이 있으니 주의해야 된다. 뜨거운 물에 데치거나 소금이나 식초에 절인 오이는 몸에 이롭다.

그 좋은 보리밥을 밀어내고 ‘현미’만을 고집하면 필수미네랄이나 섬유질이 너무 많아서 계속 먹으면 같이 먹은 다른 식품의 영양소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균형이 깨져 영양실조(營養失調)를 일으킬 수 있는 것이다. 어린아이는 쌀밥, 보리밥이 오히려 좋다. 보리밥에는 칼슘이 콩과같이 많이 들어있다. 먹고 나서 방귀가 잦은 것은 내장속의 독소를 방출하기 때문이다.

야채나 과일은 잘게 썰수록 비타민 손실이 많아 특히 쇠칼, ‘쇠날믹서’ 등으로 쥬스를 만들면 거의 모든 비타민을 못 쓰게 한다. 사과 같은 것도 세라믹스나 돌(apt돌)로 갈아내는 그런 믹서 옛 돌절구나 ‘망’에 갈아서 먹는 지혜가 필요하다.

중국인들은 요리에 관한 한 만물박사들이다. 상추이외의 야채는 끓는 물에 데치거나 끓는 기름에 살짝 데쳐서 영양가와 맛의 완전흡수를 노린다.

'아스콜비나-제'라는 비타민 파괴성분을 줄여주는 지혜가 된장에 있어서 완벽하지는 않지만 그나마 다행이다.

‘녹차’도 한꺼번에 너무 많이 마시면 체내의 귀한 철분이 녹차속의 탄닌성분 때문에 몸 밖으로 빠져나가기 쉽다.

‘비타민K’가 양배추, 당근, 완두콩, 가을무에 많이 들어있다. (일년 내내 나오는 순무는 기(氣)가 희석된다.) 순무입새, 무 입새 에는 비타민C와 K가 많이 들어있어서 약간 데쳐서 먹으면 체내 독소를 배출해준다.

비타민 K는 혈액응고(凝固) 작용이 있어서 뇌출혈을 멎게 하는 비타민 K가 필요해서 출혈성 질환, 토혈, 코피, 교통사고부상, 멘스과다 등 출혈성(出血性)병변, 사고에는 비타민 K가 필수적이다. 비타민 K가 내장에서 흡수되나 항생물질(抗生物質)의 잔류(殘留)가 염려되는 쇠고기, 돼지고기, 양식어류, 양계 등의 기(氣)가 빠진 식품을 습관화하면 내장속의 나쁜 균, 좋은(이로운 균)을 몽땅 죽이기 때문에 비타민 K도 죽어 부족이 되면 불의의 교통사고나 큰 수술을 할 때 출혈이 멎지 않으면 다시 더 간(肝)장해 위장(胃臟)장해가 일어난다. 한약(韓藥) 중 보약은 70%이상이 철분 배합률이 이상적으로 배합되어 있어서 보약(補藥)구실을 해내는 것이다.

‘두부’에는 비타민B1, B2 ,B6, E가 많이 들어있고 파(흰 부분)에는 비타민A, B1, B2, C, 칼슘(Ca), 철(Fe)과 단백질 까지 있다. 이런 면에서 돼지고기 또한 A, B1, B4, B6, D, E같은 좋은 성분이 많다.

‘된장-집에서 담은’에는 비타민 B1, B3, B6, E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된장항아리에서 건져 올린 돼지고기라고 ‘왕실양명술’에서는 말한다. 다만 슈퍼마?의 ‘외형된장’중에는 발효기간이 짧은 것, 값싼 묵은 콩으로 만든 것, 유전자(遺傳子)를 조작(造作)한 외래 콩으로 만들어서 기(氣)가 별로이다.

쑥된장국, 된장순무국, 된장미역국 같은 것은 세계에 자랑할 우수기능성식품으로서 그런 음식을 집 된장(할머니 손으로 발효시킨)으로 만들어내는 해묵은 영지(英知)는 우리나라를 식품의 왕좌(王座)에 올려놓기에 부족함이 없다. 된장의 짠 기운(氣運)은 양파 기타 무 같은 채소를 넣고 국을 끓여야 짠 기운이 영양분으로 변한다.

두부, 집 된장, 깨, 아몬드 등에는 비타민 E가 많다. 해서 클린턴.힐러리여사가 남편에게 두부 먹기를 강력하게 졸라대는 이유를 알만하다.

‘비타민 E’는 특히 백세청춘(百歲靑春)을 바라는 이들의 벗이다. 간(肝)의 부담을 가볍게 해주고 암을 예방한다. 간에는 녹두, 쑥, 잘디잔 조개(재첩), 익힌 다슬기 등이 좋다. 민물조개, 우렁이, 다슬기, 잔물고기를 먹은 학, 두루미, 따오기는 장수(長壽)동물들이다.

파+생강+된장+미역+두부라는 합성공식(合成公式)은 다이어트의 필수품이다. Diet의 t자를 빼면 Die즉 죽는다는 뜻이다. 식사를 끊는 위험한 다이어트는 얼굴에 기미, 주름투성이를 만들어 애인에게 외면당하기 쉽다. Well-being생활법의 반대방향이다.

지장수, 납설수, 광천수(견운모, 수정 등), 동치미국물, 김치국물, 두부된장국들은 이상적 다이어트 식품들이다.

‘왕실양명술’에서 강조하는 고급열차식품(줄줄이 이어서 같이 먹는)즉 파+생강+된장+미역+멸치+들깨가루+지장수+동치미국물+김치국물+두부+된장국+멸치+광천수(견운모, 수정)등 이상 열차배합 토종 고대식은 바로 웰-빙문화의 최첨단식품이 되는 것이다

손톱으로 건강을 측정해보는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Q : 건강한 손톱이란?
A : ①손톱 밑 뿌리에 하얀 반월이 있어야함
②손톱의 몸통은 달걀모양, 손톱 양측이 모나지도 않고 너무 동그랗지도 않으며 살집을 파고 들지 않아야 함.
③하얀 반원이 선명하고 손톱몸통이 운택하며 담홍색을 띠고 있어야하고 주름이나 흠이 패이지 않은 손톱

Q : 건강하지 않은 손톱은?
A : ◎작고 위축된 손톱 : 신경과민이나 영양장애로 인한 전신쇠약
엄지 손가락 손톱이 작고 위축된 경우 - 뇌와 신경계 질환
새끼 손가락 손톱이 작고 위축된 경우 - 생식능력저하, 불임중에 걸리기 쉬 움.
◎손톱이 비대하면 : 지각 마비
손톱이 얇으면 : 영양 불량
◎손톱에 층이 생긴 경우 : 중병을 앓은 흔적, 정신적 스트레스, 전신의 혈행장애나 신진대사가 방해를 받았다는 증거.
◎손톱이 짧은 경우 : 심장병과 노이로제에 걸리기 쉬움
◎손톱이 길면 흉부질환에 걸리기 쉽다(호흡기 질환)
◎간장질환이 있으면 손톱이 부채꼴 모양을 띱니다.(손톱 뿌리는 좁고 손톱끝은 넓어서 활짝 편 부채모양)
◎손톱이 활 모양으로 뒤집혀 되바라지면 빈혈이 있을 징조
◎반원에 가까운 손톱은 신장의 기능장애를 나타냄.
◎손톱에 세로 주름이 많으면- 기혈 허약
*잘 부러진다면 심장이 약하고 장이 무력하다.
*엄지 손톱에 세로 주름이 많으면 산성체질(피부가 약해져 조금만 긁어도 벌겋게 되 고 벌레에 잘 물리게 되며 피로를 잘 느끼고 화를 잘내게 되고 근육통이 잘 생김)
◎조정(손톱 뿌리쪽에 반달처럼 생긴 하얀 부위)
*조정이 없는 경우:산성체질징조 장의 문제가 있어 설사나 변비가 올수 있고 폐질환 이나 뇌혈전에 걸릴 위험이 있다.
*조정이 너무 크면 뇌일혈이나 고혈압이 올 가능성(손톱색이 탁하다)
◎손톱이 너무 연한사람: 혈액과 영양분이 충분치 못함
◎손톱이 너무 단단하여 잘 부러지기 쉬운사람:빈혈이나 뇌순환장애
◎손톱이 적당히 단단하다는 것 : 혈액이나 영앙소가 몸에 충분하게 저장되고 있다는 것
◎손톱에 희끗 희끗한 점이 많은 것 : 칼슘부족(신경질, 수면장애, 쉽게 피곤해짐, 만성 변비)
◎손톱에 누런점이 나타나면: 뇌장애
◎손톱에 검은 자색점이 나타나면:혈액응체
◎손톱에 청반이 나타나면: 곧 월경이 온다는 표시, 심장질환
◎손톱에 가로주름이 굵고 커서 층이 지면 큰 질병을 치루었음을 알려주는 표시,
손톱이 하루 0.1mm자라므로 생긴 부위를 통해 질병이 있었던 때를 유추가능
◎손톱이 윤택이 없고 창백하면 “간혈”(입이 쓰고 마르며, 손바닥이 화끈거리고 소변이 붉어짐, 가슴이 답답하고 눈이 충혈되고 잠자리가 편하지 않고 악몽이 많아짐)
◎손톱이 질기고 푸르면 성질이 급함, 심한 경우 손톱이 검은 빛을 띠고 줄 무늬가 많 아짐
◎손톱이 푸르면 심장병, 창백하면 빈혈
◎중풍환자의 손톱이 흑청색이 되거나 손톱아래 살이 검어지면 죽음과 관계가 있음
◎어린아기의 손톱이 창백해지면 선천적 심장질환이나 심한 호흡부족
◎손톱이 유난희 번쩍번쩍 하는 것은 갑상선 기능항진증
◎손톱에 움푹패인 흠이 있는 경우
둘째 손가락 손톱에 흠이 있으면 피부질환
셋째 손가락 손톱에 흠이 있으면 관절염, 통풍
넷째 손가락 손톱에 흠이 있으면 호홉기 질환이나 안질
다섯째 손가락 손톱에 흠이 있으면 인후질환이나 신경통
◎손톱을 물어 뜯는 사람 - 스트레스와 관계, 영양결핍이 원인

[출처] 손톱으로 알아보는 건강 1|작성자 사과나무

Creative Commons License
2008/09/20 01:17 2008/09/20 01:17